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전략의 기초개념-정의 ‘ 요소 ‘ 기능과 전략관리자의 역할
    메모/과제 2010. 12. 23. 07:32
    반응형

    전략경영의 개념

    기업의 환경은 급격히 변화하기 때문에 미래의 문제점을 예측하고 분석하여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기업장래의 목표와 방 향에 근거를 제공하고,경영자와 종업원에게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계획적인 사 고 그리고 행동에 지침을 주며,능률적인 기업의 성과증대와 종업원에게 만족 을 줄 수 있는 학문적인 연구에 따라 전략경영이라는 학문이 출현되었다/ 더욱 이 전략경영은 경영의 총합적인 학문으로 세계차원에서 경쟁력의 우위를 확보 하는 총합적 의사결정과 계획적인 사고와 행동을 창출하기 위해 지속적이고 폭 넓은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따라서 전략경영에 관한 이론적 내용을 체계적으 로 검토할 필요성이제기된다.

     

    전략의 기초개념

     

    1. 전략의 정의

     

    전략,strategy,이라는 용어의 원천은 고대 그리스 시대에 알렉산더왕,Alexan-der,이 영토확장을 위한 전쟁계획 과정에서 시작된 용어이다. 전쟁전략,thbat-tle strategy,이라는 용어는 알렉산더왕이 그리스 문화의 영향을 받고 있는 마케 도니아,Macedonia,를 점령할 계획을 갖고 공격준비를 완료한후 근린동맹평의 회,Amphictyonic Council,에 승인을 받기 위한 연설 과정에서 처음 썼다고 한 다. 그후 전략이라는 용어는 레닌,Lenin 1927,과 나폴레옹,Napoleon 1940, 및 모택동,Mao Tse-Tung 1967, 등이 자주 사용하였다는 기록이 있다.1,

     

    전략의 용어는 군사전략,military strategy,이라는 용어에서 유래되었다는 관 점에 따라「전략은 일반적으로 전쟁의 효율적인 목표나 목적,승리,을 달성하기 위해 상대방,,의 대응책을 주시고려하여 유리한 대비책을 구축하고 전체적 인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 행위」라고 정의된다.

     

    경영학에서는 전략이라는 용어를 인용하여 경영전략,business strategy, 또는 전략경영,strategic management,이라는 용어를 쓰고 있는데,이 경영전략의 용 어는 변동하는 기업환경 속에서 기업의 유지와 성장을 위해서 환경에 적응 및 대응하기 위한 방향설정과 그 수단 선택에 관한 의사결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 다. 한편, 1962년에 찬들러,A.D. Chandler,는기업의 기본적인장기목표와목 적을 결정하여 이들 목표달성에 필요한 활동경로를 정하고 동시에 목표달성을 위한 제자원의 분배행위를 경영전략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원래 경영학에서 전략의 개념은 경영활동과 의사결정의 흐름 속에서 형성되 는 유형이라는 차원에서 기업체의 사명과 목적을 달성시키는 수단,means,이라 는용어에서출발하였다. 그후에 전략은조직의주요목적정책활동등을 결합시킨 유형,patterns, 또는 총합적 계획,integratedplan,이라는 개념3,으로 발 전하게되었다.특히 전략개념을기초로한관리차원에서의 전략경영이라는용어는 환경과의 관계경영 속에서 조직의 사명을 추구하는 과정 또는 조직의 목 표설정과 목표달성 과정이라는 의미로 정의되고 있다. 그리고 현재와 미래의 환경을 분석하고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의사결정의 조정 및 통제 과정/> 또는 조직의 장기방향설정 . 구체적인 성과목적설정 . 목표달성을 위한 내외환 경분석과 전략형성 그리고 행동계획을 실천하는 과정으로 확대발전시켜 정 의하고 있다.

     

    이러한 개념을 기초로 하는 전략은 계획,plan,으로의 전략, 책략,ploy,이나 수 단으로의 전략,행위유형,pattern,으로의 전략, 위치선정,position,으로서의 전 략 및 관점,perspective,으로서의 전략 등으로 다양한 견해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경영전략이라는 용어와 내용은 기업에서 이용도가 증대되 고 이에 관련된 이론과 기업의 발전 및 개발이 거듭되어 학문적 가치가 인정됨 으로써전략경영론,strategic management,이라는과목을개설하기에이르렀다.

     

    경영전략은조직의사명과프로필의표명이고,기본원칙과경영목표의 제시이며, ③ 광의의 지배력을 갖고 현재 및 미래지향적 방향을 결정한다. 그리 고장기목표의 설정과경영지도선의 명시 및사고와 행동지침 등의 내 면적 의미를 포괄하는 관리적 행위의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경영전략의 기초적 요소

     

    대외적 경영전략의 개념에서 경영전략의 기초적 요소로는기업목표의 설 정, ② 대체수단의 선택,의사결정,경쟁환경에의 적응과 대응 등 세 가지 요 소가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⑴ 기업목표의 설정

     

    경영전략은그자체가목적을 이루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목표를달성하기 위 해 필요한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수단이다. 따라서 기업은 우선적으로 목적을 설정하게 되는데,이는 기업 전체의 방향을가리키는지침이기도하다.

     

    ,2, 대체수단의 선택,의사결정,

     

    경영전략은 목표달성을 위한 대체적 수단을 결정하는 의사결정의 과정 ,process,이다. 따라서 의사결정룰,rule,로서의 기능이 충분히 발휘되는 것을 전 제로 하고 있다.

     

    ,3, 경쟁환경에의 적응과 대응

     

    경영전략은 급변하는 경쟁적 환경에서 현재는 물론 미래의 경쟁기업의 행동 에 부단히 적응 또는 대응하여야 한다. 기업의 경쟁환경으로는 국내는 물론이 고 국제적인 행동도 포함되고 있다.

     

    이상 기술한 내용을 기반으로 경영전략을 정의하면 이는 앤소프,H.I. Ansoff, 가 주장하는 전략적 의사결정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대외적 경영정책으로서 의 경영전략이란 변동하는 기업환경 속에서 기업의 유지와 성장을 위해 환경변화에 대한 기업 전체의 적응과 대응을 위한 방향설정과 그 수단에 관한 의사결 정6,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3. 경영전략의 기본적 기능

     

    경영전략은 근본적인 성격상으로 볼 때,우선 기업을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 시켜야 하고, 또 전체 기업으로서 적응해야 하기 때문에 시스템적인 기능이 문 제가 되며,동시에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결정룰,decision rule,로서의 기능을 발휘하여야 한다. 따라서 경영전략에서는환경적 적응기능과시스템적 기능 및의사결정룰의 기능 등 3대기능으로 집약된다.

     

    ,1, 환경적 적응기능

     

    경영전략은그자체가전체기업의내외적환경변화에혁신적으로적응할수 있는 기능을 발휘하여야한다. , 경영자는 경영전략에서 전술적 결정,tactical decision,에 치중하게 되면 전략적 결정,strategical decision,을 경시하게 되어 전체 기업의 성장성과경쟁력을상실하게 된다. 따라서 급변하는대외적 정책 운영에서는 전략적 결정에 치중하는 환경적 적응기능을 수동적이기보다는 혁 신적인 전체 기업행동으로 참신하게 수행하여야한다.

     

    ,2, 시스템적 기능

     

    경영전략은 전체 기업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파악하면서 적응기능을 수행하 고,동시에 기동성을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적 기능을 수행하여야 한다. , 기 업의 시스템 자체가 동태적인 균형을 유지하지 못할 때에는 기업성장을 기대할수 없다. 따라서,기업은환경변화에 기민하게 적응하기 위해서 기업 전반에 걸쳐 통일된 행동을 취할 수 있는 시스템적 기능을 발휘하여야 한다.

     

    ,3, 의사결정룰의 기능

     

    이상의 환경적 적응기능과 시스템적 기능을 잘 이행할 수 있다고 해도 의사결 정룰의 기능이 결여되면 경영전략은 그 본질과 목적을 상실하는 경우가 있다. 즉,경영전략에서 의사결정룰의 기능은 기업목표지향적인 활동과 행위의 방향 을 결정하고 동시에 경영전략에 핵심적인 성격을 갖고 있음을 뜻한다.

     

    따라서 캐논,J.T.Cannon,이 밝힌 의사결정의 정의내용에서와같이 경영전략 은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에 대해서 방향지시적 행위의 결정이라고 할 정도로 의사결정룰의 기능이 중시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의 사결정룰의 기능을 발휘하는 룰,rule,은 다음 두 가지 의미로 이해하여야 한다.

     

    1, 탐구적 룰

     

    이는 의사결정행위 이전의 결정에 관계되는 자료와 정보의 수집을 통해서 이 를 분석 . 검토하여 일정한 방향을 제시하는 의사결정의 분석적 역할을 의미한 다.

     

    2, 선택적 룰

     

    이는 탐구적 룰을 기초로 전략적 결정 이전에 다양한 실행안의 평가기준을 설 정하여 그 기준에 따라 선별하게 되는 선택기준의 역할을 의미한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