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전략의 5PS와 개념적 유형
    메모/과제 2010. 12. 23. 07:37
    반응형

    1.전략의 5Ps와개념적유형 ,

    1,
    전략의 5Ps

     

    사람은 개별적인 개념을 정의하려는 경향이 있지만 전략이라는 용어는 관점 에 따라 상이한 방법에서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전략의 개념은 계획, 책략,유 형,형태,, 지위,전망등다섯 가지로 정의할수 있다.

     

    첫째,전략은 하나의 계획,strategies a plan,으로정의된다. 즉,전략은 특정지 위의 가이드라인으로 행동경로를 분명히 해 주는 계획으로서 목표의 효과를 개 발시키는 구체적인 내용을 의미한다. 전략은 대상에 따라 상이한 내용으로 이 해되고 있는데,그 내용을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군대전략

     

    이 전략은 전쟁수행의 계획을 설계한 내용으로 개별진영,군단,사단 등,의 배치 형태와 개별 통솔 영역 내에서의 역할과 결정의 범위를 규정하고 있

     

     게임이론

     

    이 이론에서의 전략은 모든가능한상황에서 취해야 할 선택을 특수화시키 는 계획으로서 하나의 완벽한 계획을 뜻한다.

     

     경영전략

     

    이 전략은 기업의 기본적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내용이 전사적으로 설계 되는 통일화되고 전 구성원이 이해 가능한 기능별로 총합화된 계획을 의미한다.

     

    따라서 계획으로서의 전략은 내용을 일반화시키면서 동시에 특수화시킬 수 있다.

     

    둘째,전략은하나의 책략,strategy can be a play,으로정의된다.즉,계획으 로서의 전략은 경쟁자나 고객을 위한 작전적인 행동을 의미한다. 기업전략이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동시에 고객을 확보하는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 이 전 략을 성공시키는 데에는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에 갈등전략 ,strategy of conflict, 이라고도한다.

     

    셋째,전략은 하나의 유형,형태,,strategy is a pattern,으로 정의된다. 이는 전 략이 구성원 전체 행동흐름의 양상을 보여 주고 있지만 계획으로서의 전략으로 는 충분하지 않다. 다만,계획으로서의 전략은 구성원의 행동목표와 이에 따른 행동양상을 형성하게 되고 동시에 기존 행동의 양상을 변화시키는 원인이 되기 도 한다. 그리고 의도하는 전략의 내용을 긴급한 전략 또는 신중한 전략으로서 이해시키는 과정으로 볼 수있다.

     

    네 번째 정의는 전략이 하나의 지위,strategy is a position,라는 개념이다. 즉, 지위는조직에서 직무수행의 위치와조직과내.외적환경 간에 일치또는 조정에 기초가 되고 있음을 뜻한다. 따라서 지위차원에서의 전략은 경제적 지위나 위치를 창조하고 이를 지속시키는 방법을 찾게 된다.

     

    다섯째,전략은 하나의 전망,strategy is a perspective,이라는정의이다.즉,전 망은 조직에서 성과에 미치는 확실성과 불확실성 및 위험 등의 원천이 되고 있 으므로,전망 자체가 전략의 유효성을 결정하는 요소가 되고 있다. 따라서 전략 은 계획으로서의 유효성과 책략으로의 방법론, 긴급하거나 신중한 전략으로의 수용, 경제적 가치창조와 유지의 지속성 및 확실성으로 지향할 수 있도록 불확 실성과 위험을 배제시키는 방향에서 수립되어야 한다. 이는 전략의 5P를 의미 한다.

     

    ,2, 전략의 개념적 유형

     

    전략의 유형은 기업조직의 기능과 대상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어 그 유형은 현실적으로 매우 많은 상태이다. 그러므로 전략의 분류내용을 포괄적인 차원에 |서 세세한 내용을 다루는 것은그 의미가 없다. 다만, 여기에서는 계획된 전략에 BN 가장 긴급도를 요구하는 전략의 개념적 유형만을 소개하기로 한다.

     

    1, 계획된 전략,planned strategy,

     

    정확하고 정밀한 의도와 의지는 집권적 리더십에 의해 공식화되고 명확화되 어야 하며, 동시에 실행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공식적 통제권한을 주어 야한다. 특히 이 전략은통제 및 예견이 가능하도록고도의 계획성과신중성을 기초로 하고 있다.

    ,f

    2 기업가적 전략,enterpreneurial strategy,

     

    리더가 개인적으로 의지가 불명확한 상태에서 새로운 기회에 적응하고 통제 ¥ 전략이다. 이 전략은 상대적으로 신중성이 요구되지만 기업가 개인적 입장에서 전략을결정하기 때문에조직에

    어려운문제가제기된다.

     

    3, 관념적 전략,ideological strategy,

     

    전체 조직구성원의 집약된 비전을 반영하는 의지와 의도로서 규범에 따라 강 력하게 통제하는 전략으로서,조직은 사전행동의 일면을 보이기도 한다. 이러 한 전략은 오히려 계획된 상태에서 신중하게 이행되어야 한다.

     

    4, 포괄,비호,적 전략,umbrella strategy,

     

    전략적인 목표와 범위 내에서 부분적인 조직행동을 통제하는 리더십을 갖고 조직을 운영하는 전략을 뜻한다. 이 전략은 부분적으로 신중하게 계획되어야 하므로 방법론적 측면에서 유동성을 허용하고 있다,신제품의 고가격정책을 기 술적인 차원에서 저가격전략으로 전환,.

     

    5, 고후정전략,process strategy,

     

    전략의 과정적 양상을 통제하는 리더십으로 전략적 변화영향을기대하면서 부분적으로 신중성과 긴급도에 따라 운영되는 전략이다.

     

    6, 여론전략,consensus strategy,

     

    상호 조정을 통해서 방심하거나 해이해진 다양한 구성원의 사고를 조직이 지 향하는 방향으로 일치시키는 전략으로 불시에 나타나는 성격을 갖고 있다.

     

    7, 강제전략,imposed strategy,

     

    외적 환경이 주주나 소비자,조직 등의 직접적인 요구로 변화를 이루는 것과 같이 구성원이나 조직에 특정행동을 강요하는 전략을 의미한다. 이 전략은 조직 적으로 긴급성을 요할 때 이용되기도 하고 사상과 사고를 내면화시키거나 또는 특정 조직목표나 사고에 일치시키고 협동을 강요하는 경우에 이용되기도 한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