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중소기업의 의의와 역할
    메모/과제 2010. 6. 28. 06:51
    반응형

    오늘날 기업은 점점 대규모화 되어 가는 경향이 있다. 생산이나 구매, 판매 면 또는 자금조달과 운영 면에서 대기업이 보다 유리하기 때문이다,그러나 업종에 따라 중소 규모의 기업이 유리한 경우도 있다. 그리고 한 나라 외 경제에서 차지하는 중소기업의 중요성을 간과해서도 안 된다.

    중소기업은 새로운 경제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대기업보다 뛰어나다 앞으로도 사회 경제적 변화의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러한 주변 환경의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지 못한다면 기업은 물론 국가 경제도 큰 타격을 입을 것이다. 중소기업은 특수한 수공 기술이 필요한 제품 나 대규모화가 어려운 특수한 상품을 대량으로 다양하게 생산하는 것이 제적이다, 또한,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독자적인 사업을 시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기회를 제공하여 새로운 공업과 서비스업을 태동 시키는 역할을 한다.

    국가 경제에서 중소기업이 담당하는 기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고용기회의 창출 : 중소기업은 일반적으로 노동집약적이기 때문에 많은 취업자를 흡수한다. 
    ② 다양한 소비욕구의 충족 : 소품종을 대량생산하는 대기업보다 다품종 소량생산인 중소기업이 나날이 다양해지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 키는 데 적합하다. 중소기업은 소비자의 변화무쌍한 수요 변화에 기 민하게 대응할 수 있다.
    ③ 기술혁신에 기여 : 성공적인 중소기업의 특징 중 하나는 창조적이며 혁신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중소기업은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제품 및 기술, 새로운 디자인 개발에 기여한다.
    ④ 지역간 균형발전 :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지방특산물을 육성한다거나 지역의 전통적인 기술이나 기능을 발전시킬 수 있다. 따라서 지방경 제의 활성화와 지역간의 균형 있는 발전에 유익한 기능을 담당한다.
    ⑤ 국제수지 개선에 기여 : 전문화된 중소기업은 부품이나 중간재의 국산 화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기업 환경 변화에 따른 충격을 최소화하고 경제 전반의 신축성올 가능케 하기 때문에 부품이나 중간재의 수입유 발적인 고용구조를 시정할 수 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